해당 문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버전 중 GA4를 대상으로 작성된 포스팅임을 알려 드립니다.
목차
1. 구글 애널리틱스(GA) 개요
2. 구글 애널리틱스(GA)를 왜 사용하는가
3. 구글 애널리틱스(GA) 수집 정보
4. 주요 용어 ( 히트 / 세션 / 사용자)
5. 예시
1. 구글 애널리틱스(GA) 개요
'구글 애널리틱스(이하 “GA”)’는 웹&앱 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종합적인 분석 툴"입니다.
대부분의 유용한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심층 분석이 필요한 경우에는 "애널리틱스 360" 이라는 유료 툴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애널리틱스에 대한 설명입니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내 사이트 및 앱의 사용자가 콘텐츠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요소와 그렇지 않은 요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보고 기능과 대시보드를 통해 사용자가 내 사이트 및 앱을 이용하는 방식과 각 채널의 역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M, 판매 지점 및 기타 터치포인트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여러 시스템을 고객과 연결하여 더욱 포괄적인 분석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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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tics.google.com
2. 구글 애널리틱스(GA)를 왜 사용하는가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해 성과를 높이는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스타트업 기업에게는 더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한 달간의 방문자 수 파악하기’, ‘유입률이 평균보다 높은 페이지 파악하기’ 등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적용한다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리브영과 같은 드럭스토어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매장에는 화장품 및 건강식품 등 다양한 제품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매장의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진열 목록과 배치를 고객의 이동 경로 등을 고려해 설정해야 합니다. 계산대 쪽에는 가볍게 추가로 구매할 수 있는 립스틱과 틴트 또는껌, 사탕 같은 제품을 두고 대학교 앞이라면 20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제품들을 입구 쪽에 들어오자마자 보이도록 진열합니다.
이렇게 사용자의 매장 내 경로나 주변 환경을 생각해 매출을 올리기 위한 전략으로 실행합니다.
위의 사례를 ‘온라인’에 적용해보면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방문자의 경로를 파악해 우리 사이트에는 어떤 사람들이 들어오고, 어떤 행동을 하며, 주로 어느 페이지에서 전환하는지 등에 대한 분석이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GA에서 수집하는 정보와 주요 용어 3가지를 확인하고, '오피스체크인' 서비스에 대입해 설명하겠습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GA) 수집 정보
GA에서 수집하는 방문자 정보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방문자의 특성과 사이트 내 행동을 추적하는 것입니다. 방문자의 특성은 방문자의 네트워크, 기기, 컴퓨팅 환경, 성별, 연령대, 지역 등이며 사이트 내 행동은 다른 페이지로의 이동, 전환, 재방문 등에 관한 정보입니다.
아래의 항목이 GA에서 수집하는 주요 정보입니다.
방문자 특성
- 유입경로
- 위치(지리적)
- 검색어
- 기기
- 브라우저
방문자 행동
- 방문형태(신규 방문, 재방문)
- 페이지
- 참여시간
- 전환
GA에서 수집하는 정보를 통해 여러 가지 질문이 가능합니다.
Business Question
- 방문자가 실제로 회원가입을 했는가?
-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된 경우 어떤 키워드로 방문하는가?
- 어떤 페이지가 가장 참여시간이 긴가?
- 어떤 페이지에서 전환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가?
GA에서는 수집하는 정보를 통해 위의 질문들에 대해 보고서 형태로 답을 제공합니다. 유니버셜 버전에서는 “획득(Acquisition)”, “행동(Behavior)” “전환(Conversion )” 3가지 형태로 제공하던 보고서가 GA4에서는 크게 “실시간”, “사용자”, “수명주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GA4의 보고서에서는 사용자 획득 / 사용자 유도 / 수익 창출 / 사용자 유지에 대한 유입경로를 반영한 요약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유입경로 반영 보고서 외에도 2가지를 더 추가해 아래와 같은 항목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GA4 보고서
- 획득: 사용자를 획득하는 소스, 매체, 캠페인
- 참여도: 이벤트, 페이지, 화면별 사용자 참여도
- 수익 창출: 구매자 수와 상품, 프로모션, 쿠폰별 수익
- 유지율: 신규 사용자, 재사용자, 동질 집단, 평생 가치별 유지율
- 인구통계: 인구통계 측정기준별 사용자 수
- 기술: 콘텐츠 사용에서 활용되는 앱 버전 및 기술의 사용자 채택률
GA4의 보고서에 대한 상세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GA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인 만큼 스스로 궁금한 점을 찾아 해결해야 하고, 번역으로 인해 용어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GA상 다양한 용어 중 3가지를 먼저 설명하고자 합니다.
4. 주요 용어 ( 히트 / 세션 / 사용자)
“히트(Hit)들을 모으면 세션(Session)이 되고, 세션들이 모여 사용자(User)가 된다.”
이 세 가지를 정리 용어로 선택한 이유는 GA의 데이터 구조가 [히트-세션-사용자]를 포함하는 피라미드형 위계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히트(Hit)는 GA4상 '조회'라는 단어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히트(Hit) : 사이트와 사용자 간 상호작용이 발생할 때마다 히트(Hit) 정보를 GA에 전송
- 가장 일반적인 히트(Hit)의 유형은 '페이지'
- 방문자가 행하는 모든 개별 행동이 하나의 히트(Hit)
- EX) 오피스체크인 홈 화면에서 로그인 버튼을 누르는 행동, 공실 검색을 하는 행동 각각이 하나의 히트(Hit)
세션(Session) : 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에게 주는 티켓, 동일 사용자가 1회 방문했을 때 상호작용한 히트(Hit)의 합
- 사이트 접속 시간 = 세션(Session) 시간
- 사이트에서 나가면 세션(Session) 종료
- 세션(Session)의 기본값은 30분으로, 사이트에 접속해 30분간 아무 행동도 취하지 않으면 세션(Session) 자동 종료
- 사이트 접속 후 행동을 하는 동안에는 시간이 30분 이상 지속되어도 하나의 세션(Session)
- 예외: 날짜가 바뀌거나 브라우저가 변경되는 경우 새로운 세션(Session)의 시작
사용자(User) : 날짜를 기준, 입장 브라우저 등의 단위로 접속한 익명 사용자를 하나의 사용자로 인식
- 웹사이트 최초 방문 시 브라우저 단위로 인식
- 쿠키 기준으로, 쿠키 삭제 시 재방문이지만 새방문으로 인식
5. 예시
‘오피스체크인’ 사이트에 대입해보겠습니다.
방문자 경로 파악
어떤 검색어를 통해 유입되는지, 어떤 소스나 매체를 통해 방문했는지를 파악하면 고객이 우리 사이트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가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피스체크인’ 사이트 방문 트래픽 획득 세션 소스/매체를 본다면 절반 이상이 직접 URL 주소를 입력해 접속했으며, 그다음으로 네이버 검색 엔진을 통한 접속이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토대로 검색을 통한 유입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방문자 특성 파악
또한 어느 지역의 사용자가 많은지, 방문자가 주로 어떤 기기를 통해 사이트에 유입되는지 파악해 마케팅 전략이나 서비스의 기능 향상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오피스체크인’은 개발 전 서비스의 성격을 고려했을 때 PC버전과 Mobile버전 모두 중요하다고 가정했습니다. 실제로 현재 사이트 방문 기기를 보면 모바일과 데스크톱의 비율이 비슷해 개발 의도가 맞아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방문자 행동 파악
우리 사이트 내에서 방문자가 어떤 행동하는지를 통해 가장 많이 기여하는 마케팅 활동은 무엇인지, 서비스 개발 의도와 맞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입된 이후의 이동경로를 통해 사용자가 "왜" 이런 행동을 했는지에 대한 유추가 가능합니다. 특정 페이지의 체류시간이 특이하게 길다면 해당 페이지에서 유도하는 전환 목표가 바르게 달성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피스체크인의 예약 검색 후 상세페이지 내 체류 시간이 길다면, 이후의 경로를 파악해 '공실알림예약' 기능의 목표가 달성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해당 포스팅에서는 GA에 대한 개요, 사용 이유 및 간략한 용어 개념을 서술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으로 접하고 작성하게 되어 용어가 생소해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방문자수 정도를 통계 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 것과 다르게 다양한 시점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공 중인 서비스를 다각도로 자세하게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웹&앱을 운영하는 입장이라면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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