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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레드마인(Redmine) 기초 사용법

프로젝트 기반 issue traking system인 redmine의 기초적인 사용법에 대한 문서입니다.
issue 관리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redmine에 일감과 문서를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레드마인의 설치 방법은 다루지 않으며 비공개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issue 관리 시스템

전통적으로 Issue Tracker 이라 부르며 프로젝트의 진행에 있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작업들을 등록합니다.
이 떄 시스템상에 등록하는 목표를 milestone이라 하며 보통 특정 버전(alpha, beta, 정식서비스 등)이 되고 개별 작업들을 issue 라고 합니다.
issue 관리 시스템의 최대 장점은 작업 사항이나 문서, 소스코드가 작업되는걸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무슨 작업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일감이나 문서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관련있는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알림 메일을 보내주므로 확인해야 할 사항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진행 사항에는 이력이 남아 추후에 어떠한 이유로 작업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milestone (목표, roadmap)

프로젝트의 checkpoint로 최종 완성을 포함하여 중간중간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test 버전, alpha 버전, beta 버전, 공개 beta 버전 등 보통은 프로그램의 버전 단위로 설정하며 issue 등록 시 어떤 milestone에 해당하는지를 설정합니다.

issue (일감)

시스템상에 등록되는 issue는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하는 issue는 성격에 따라 새기능, 버그, 지원 등으로 나뉠수 있으며 각 issue는 다음과 같은 상태를 가집니다.

  • 신규 (New)
    일감이 새로 작성되었거나 담당자가 확인할 새로운 내용이 있습니다.
  • 진행 (In Progress)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하고 진행중입니다.
  • 해결 (Resolved)
    담당자가 요청 사항을 처리하였습니다.
  • 완료 (Closed)
    작성자가 작업 처리를 확인하거나 거절등의 이유를 확인하고 종료되었습니다.
  • 거절 (Rejected)
    진행하는데 문제가 있거나 불가능한 경우 담당자가 거절할 수 있습니다.
  • 의견 (Feedback)
    내용이 애매하거나 추가적인 사항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의견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Issue의 Lifecycle

issue는 대체로 위와 같은 흐름으로 상태가 변경됩니다.

  1. 작성자가 issue를 생성하여 "신규" 상태가 됩니다.
    issue를 진행할 담당자가 확실하지 않을 경우 지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담당자가 issue를 확인하고 "진행"으로 변경합니다.
    담당자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 직접 수정하거나 개발자 혹은 관리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담당자가 작업을 완료하면 issue를 "해결"로 변경합니다.
  4. 작성자가 처리된 내용을 확인한 후 "완료"로 변경합니다.

위의 흐름에서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지 "거절" 혹은 "의견"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Redmine 기본 사용법

이 문서에서는 비공개 프로젝트를 가정하여 가입 및 승인 절차를 안내합니다.

사용자 가입

  1. 사전에 공지된 Redmine 접속 주소로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합니다.
  2. 오른쪽 상단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모든 항목을 입력합니다. ("로그인" 항목에는 아이디를 입력)
  4. [확인]을 누르면 관리자 승인 후 로그인 가능합니다.

이메일 승인

  1. 관리자 승인이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림이 발송됩니다.

프로젝트 이동

  1. 우측 상단 "프로젝트 바로가기"를 누르면 내가 소속된 프로젝트 이름이 표시됩니다.
  2. 이미지에서는 현재 "Example Project"가 표시되며 클릭 시 이동합니다.

일감 목록

  1. 프로젝트로 이동한 후 메뉴의 [일감]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현재 진행중인 일감이 표시됩니다.
  3. 과거에 완료된 일감까지 표시하길 원하시는 경우 "상태"를 "모두"로 변경하시고 [적용]버튼을 클릭합니다.

일감 생성

  1. 프로젝트로 이동한 후 메뉴의 [일감]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우측 상단에 "새 일감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일감 유형과 제목, 내용을 입력합니다.
  4. 일감을 맡을 담당자를 지정합니다. 애매한 경우 공란으로 등록하거나 자기 자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만들기] 를 클릭하면 프로젝트에 소속된 구성원이나 담당자에게 일감이 등록되었다는 메일이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일감 확인과 갱신

  1. 일감 목록에서 해당 일감의 제목을 클릭합니다.
  2. 현재 진행중인 내용이 표시되며 상태를 수정하거나 추가 내용이 있는경우 [댓글달기]를 클릭합니다.
  3. 일감의 상태를 수정한 후 댓글 내용을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 때 담당자나 관람자에게도 일감이 갱신되었다는 메일이 발송됩니다.
  4. 일감 내용에 댓글이 추가되었습니다.

Wiki 문서 보기

Wiki란 누구나 수정 가능한 문서로써 수정 이력이 남는다는것이 특징입니다.
프로젝트에 관련된 정보, 자료, 기술문서 등 다양양한 문서를 정리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프로젝트를 이동한 후 레드마인 상단에 [위키]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위키 메인페이지가 표시됩니다.
  3. 내용 중 [예시 문서 1]을 클릭하여 다른 위키 문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Wiki 변경이력

  1. 변경이력을 보고싶은 문서 우측 상단에 [...]을 누르고 [이력]을 클릭합니다.
  2. 해당 문서의 변경 이력이 표시됩니다.
  3. 확인하고 싶은 문서 버전끼리 선택하고 [차이점 보기]를 클릭합니다.
  4. 추가된 내용이 녹색으로, 삭제된 내용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Wiki 문서 편집

  1. 수정할 위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우측 상단에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문서를 원하는대로 수정한 후 [미리보기]를 눌러 잘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4. 문제가 없다면 "설명"란에 이력에 남길 내용을 적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Wiki 문법

위키 문법은 레드마인 시스템 내 일감, 댓글, 게시판 등 어디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주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redmine.org/projects/redmine/wiki/RedmineTextFormattingTextile

작성 내용

h1. 큰 제목

h2. 중간 제목

내용은 어디서든지 자유롭게 입력합니다.
*별로 감싸면 진하게* 표시됩니다.
+별로 감싸면 밑줄이+ 표시됩니다.

http://www.officecheckin.com 외부 링크는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다른 위키문서로 이동 시 [[이동할 문서 제목]]을 대괄호로 2번 중첩하여 감싸면 됩니다.
아직 문서가 없어도 지정할 수 있으며 작성 후 클릭하면 새 문서가 됩니다.

h3. 소 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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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숫자가 있는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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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 내용

 

개발자를 위한 저장소(Repository) 기능과 유형, 버전기능은 추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